•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사회적 거리두기'에 달라진 직장생활…"여가 생활도 비대면"

 

추민선 기자 | cms@newsprime.co.kr | 2020.04.09 15:24:44

[프라임경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직장과 일상·여가생활 풍경이 달라지고 있다. 기업은 화상으로 채용과 임직원 교육을 진행하고, 호텔업계는 단독 휴식공간을 활용한 '언택트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또,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자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도입하기도 했다.  

◆롯데홈쇼핑, 면접·교육 등 비대면 방식 도입

롯데홈쇼핑은 지난 2월 말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필수 인력을 제외한 전 직원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화상면접, 원격교육 등 업무 전반에 언택트(비대면) 방식을 도입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7일, 경력직 채용 과정 중 면접 전형을 화상 시스템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지원자들에게 면접 프로그램 설치 방법을 안내하고, 사전 테스트를 시행해 시스템 오류 등을 점검했다. 

롯데홈쇼핑은 면접, 교육, 홈트레이닝 등 업무 전반에 다양하게 언택트(비대면)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 롯데홈쇼핑


그 결과 지원자별 1시간씩 예정된 면접은 차질 없이 원활하게 마무리되었다. 롯데홈쇼핑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종료되더라도 소규모 단위의 면접을 진행할 경우 화상면접 방식을 채택할 계획이다.

임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에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화상수업을 도입한다. 이달 9일부터 진행되는 사내 교육 'DT를 위한 데이터 분석 과정'은 온라인을 통해 수강생과 실시간으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달 13일부터는 교육 콘텐츠 '롯데홈쇼핑 러닝메이트(Learning Mate)'를 신설하고, 트렌드 및 경제, 경영, 디지털 등 2,000여 개의 다양한 교육 과정을 10분 내외의 영상으로 제공한다. 임직원들은 모바일과 PC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 과정을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다.

건강한 재택근무를 위한 자기계발 지원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롯데홈쇼핑은 본사 사옥 내에 운영하던 헬스장을 재택근무 기간 동안 잠정 폐쇄함에 따라, 전담 트레이너들이 직접 촬영한 홈트레이닝 영상을 사내 포털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및 스트레칭 방법 등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체리듬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임직원들의 도서 구매 지원도 강화했다. 자기계발을 위한 도서 구매 지원 제도인 '북드림(Book Dream)'을 더욱 강화해 개인별로 10만원씩 2분기 내에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지원본부장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조됨에 따라 재택근무를 비롯해 화상면접, 원격교육 등 스마트 업무 지원 시스템을 도입하며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어려운 기업 환경이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업무 전반에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혁신경영의 계기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롯데호텔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 판매기간 연장 

롯데호텔서울이 지난달 업계 최초로 선보인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서비스의 '시그니처 박스(SIGNATURE BOX)'가 비즈니스 미팅 또는 부모님을 위한 식사로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 연장된 가운데 비즈니스나 가족 행사 등 특별한 날 격식 있는 한 끼 식사로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은 편"이라며 "특히 외출이 어려운 부모님을 위해 픽업해 가시는 분들이 대다수로, 서비스와 상품을 출시한 이후 도시락 박스의 주문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호텔서울이 지난달 업계 최초로 선보인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의 시그니처 박스. ⓒ 호텔롯데


롯데호텔서울은 시그니처 박스의 가격을 소폭 조정해 접근성을 높이고, 새로운 메뉴를 추가하는 한편, 어버이날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판매 기간도 4월30일에서 5월31일로 한 달 더 연장했다.

새롭게 출시한 메뉴는 원하는 요리만 골라 담을 수 있는 '시그니처 컬렉션 박스(SIGNATURE COLLECTION BOX)'다. 

시그니처 박스 중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전체 판매량의 약 50%를 차지하는 모모야마의 '도시락 박스'다. 많은 고객에게 좋은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재구성했다. 

뷔페 레스토랑 라세느의 대표 메뉴인 양갈비와 랍스터로 구성된 '시그니처 셀렉트(SIGNATURE SELECT)' 역시 높은 가심비로 인기몰이 중이다. 

간단히 먹을 수 있는 델리카한스의 스테디셀러 상품 단팥빵을 비롯해 스콘, 크루아상, 신선한 샌드위치와 함께 음료가 포함된 세트 상품도 구매할 수 있다.

곧 다가오는 어버이날을 기념해 부모님께 맛있는 식사와 카네이션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모모야마의 도시락 박스 또는 델리카한스의 시그니처 셀렉트 양갈비 박스를 주문하면 선착순 100명에게 롯데호텔서울에서 제작한 특별 카네이션을 함께 증정한다. 예약은 4월10일부터 5월3일까지, 픽업은 4월30일부터 5월17일까지 가능하며, 사전 예약이 필수다.

예약 및 구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픽업 시간과 사전 예약 시간에 맞춰 유선 또는 롯데호텔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예약 페이지를 통해 예약하고, 예약한 시간에 1층 드라이브 스루 픽업 존에서 픽업하면 된다.

◆서울신라호텔 '어번 아일랜드' 카바나

서울신라호텔이 단독 휴식공간 '카바나'를 활용해 야외수영장에서도 '언택트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발맞춰 '언택트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서울신라호텔이 룸서비스에 이어 이번에는 야외 수영장의 카바나를 적극 활용한다. 카바나는 메인 수영장에서 비교적 거리가 있고, 카바나 사이 간격도 넓어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여유를 즐기기 적합한 공간이다.

카바나는 '어번 아일랜드' 이용객 중 추가 비용을 지불한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별도 공간으로, 단 13개만을 보유하고 있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더 많은 고객이 카바나의 장점을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처음으로 패키지 상품을 구성했다.

서울신라호텔이 단독 휴식공간 '카바나'를 활용해 야외수영장에서도 '언택트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 ⓒ 호텔신라


'어번 아일랜드' 카바나는 이용 목적 및 인원수에 따라 △패밀리형(6개) △커플형(3개) △키즈형(4개) 카바나로 나뉘며, 각 카바나는 '어번 아일랜드' 1층부터 3층까지 골고루 분포돼 있다.

독립성이 특히 뛰어난 패밀리형 카바나 F1, F2는 타인과 거리감을 유지한 채 아늑한 휴식을 취할 수 있어 모든 카바나 중 인기가 가장 좋다.

또한 패밀리 카바나 고객만을 위한 전용 수영장 '플런지 풀(Plunge Pool)'이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프라이빗한 휴식을 즐기며 '어번 아일랜드'의 풍경과 남산의 절경을 동시에 조망할 수 있다.

'어번 카바나' 패키지는 △그랜드 코너 디럭스 객실 △어번아일랜드 올데이 입장(2인) △카바나 이용 혜택(2인)으로 포함되며, 오는 5월6일부터 이용 가능하다.

한편 '어번 아일랜드' 최고층에 위치한 '루프탑 가든'도 하루 단 24팀만 이용할 수 있어 비교적 한적하게 여유를 누릴 수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